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스크랩] Re:Re: 소리없이 식탁을 점령한 GMO 알아보기

 GMO가 뭘까요

 GMO는 사람이 농작물을 인위적으로 만든

유전자 조작 식물입니다.

 

아랫 글은 펌글입니다.

 

 사진출처: http://www.facebook.com/#!/SlowFoodUSA


- GMO는 Genetically Modified Organism 즉 유전적으로 변형된 유기체(생물) 이라는 단어들의 약자 입니다.

육종가들이 몇 대에 걸쳐서 자연적인 교접을 통하여 만들어낸 새로운 종자가 아니라는 이야기죠.

유전적 변형을 좀 더 설명해보자면,

- 유전변형은 일정한 DNA 구조들을 변형시키는 포함시키기도 하는데요.  '물고기'나 '토마토'의 '유전자'를 딸기에 주입해서, 냉해나 생산량이 늘어나도록 조작하는것이 한가지 예가 되겠죠.
 
- 그리고 GMO는 해당 유전자 조작을 시험하고 종자를 개발한 업체에서 특허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국제적 특허권 침해와 같은 각종 문제들을 안고 있습니다.

- 어떤 GMO 품종들은 스스로 살충제를 만들기도 합니다. 이런 GMO들을 특정지어서 Genetic Pesticide(유전적 살충제)라고 하는데요, 이런 옥수수와 감자를 해충들이 먹으면 살충제를 맞은 것처럼 죽게 되는 것인데요.

- 위와같은 GMO를 먹은 쥐들은 생식력이 떨어지는 결과를 보였다고 하네요.  이런 건강과 관련된 제품(?)들은 장기간에 걸친 임상실험 기간을 걸쳐야 하는데 테스트 기간이 충분하지 않아서 GMO는 잠재적인 위험성을 안고 있죠.

** 개인적인 생각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가공식품을 세달동안 돼지에게 먹이는 실험을 했더니 돼지가 모든 새끼들을 사산했다는 음식관련 다큐멘터리를 봤는데요. 그 만큼 음식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눈에 보이지 않게 치명적으로 다가온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물론 그 어미돼지의 건강도 매우 악화됐겠죠. 우리들의 몸은 그 '어미돼지' 혹은 '새끼돼지'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 우리들은 매일매일 GMO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마트에 가면 3만여종에 달하는 유전자 조작 식품들이 있는데요. 많은 음식들에 옥수수와 콩이 들어가 있기 때문이죠. 콜라, 햄버거, 두유와 같은 많은 상품들이 이러한 가능성을 안고 있습니다.

- 2011년 미국내 곡물 총생산에서 면화의 90%, 옥수수의 88%, 콩의 94%가 유전자 조작된 GMO 작물이었다고 하니 미국에서 수입되는 대부분의 옥수수, 면화, 콩은 GMO라고 봐도 될 정도로 지배적인 수치 입니다.

- CBS 뉴스 조사에 따르면, 87%에 달하는 대부분의 미국인들은 식품에 GMO가 포함된 제품은 이러한 사항을 제품 라벨에 표기해야 한다는 의견을 가지고 있고, 53%의 사람들은 GMO 제품을 구입하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 하지만 미국은 GMO작물의 가장큰 생산국이고, GMO 식품에 대한 제품명 표기 의무가 없습니다.

- 그러나 호주나 일본, 유럽과 같은 곳에서는 GMO를 금지하거나 제한하고 있는데요. GMO 식품들의 안정성이 입증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 개인적인 생각 (Vanishing of the Bee 라는 다큐멘터리를 보면, 전세계에서 급속도로 사라지고 있는 '꿀벌'들이 죽어가는 이유가 위에서 언급된 Genetic Pesticide GMO라고 이야기 하고 있는데요. 직접적인 과학적 근거를 찾아낼수 는 없었지만, 프랑스의 양봉업자들이 엄청난 데모를 통해서 GMO 해바라기(꿀벌들의 벌꿀 채취에 주로 이용되는) 재배를 법으로 금지시켰고 꿀벌들이 다시금 살아나기 시작했다는 이야기가 소개 되는데요.
    미국에서는 과학적 근거가 불충분하다는 이유로 실행되지 못했죠.. 

GMO에 대해서 참 많은 것들을(혹은 명쾌한 결론을) 생각하게 되는 사례 입니다.)

 

출처 : 신비한 약초세상
글쓴이 : 이성호(카페지기)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