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와 춤명상

[스크랩] 다이나믹 명상(오쇼)

dudfks0522@hanmail.net 2006. 3. 26. 11:56

다이나믹 명상(오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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깨달음을 위한 두가지 강력한 방법

이것이 진정한 명상은 아니다. 그대는 단지 파장을 맞추는 것이다. 그것은 ..... 만일 그대가 고전악기를 연주하는 인도인을 본적이 있다면...... 30분 동안 또는 그 이상 그들은 계속 악기를 조정하기만 한다. 키를 움직여 줄을 팽팽히 하거나 느슨히 하고, 드럼 연주자는 계속 드럼을 체크하고....완전하든 안하든 간에 말이다. 30여분동안 그들은 이 일을 계속한다. 이것이 음악은 아니다. 이것은 단지 준비인 것이다.

쿤달리니가 진정한 명상은 아니다. 그것은 단지 준비이다. 그대는 그대의 악기를 준비시키고 있는 것이다. 준비가 되면 그대는 침묵속에 든다. 그때 명상이 시작된다. 그때 그대는 완전히 그곳에 있다. 그대는 도약해서 자신을 일깨웠다. 춤, 호흡, 외침, 이 모두는 평상시보다 좀더 그대를 깨어있게 하기 위한 장치이다. 그대가 한번 경계하고 깨어있게 되면, 그때는 기다림이다. 기다림이 명상이다. 완전한 자각과 함께 기다리고 있음. 그리고 그때 그것은 온다. 그것은 그대 위에 내려앉는다. 그것은 그대를 둘러싸고, 그대 주위에서 뛰놀며 춤춘다. 그것은 그대를 정화하고 순수하게 하며 그대를 변형시킨다.

카타르시스와 찬양

명상은 하나의 에너지 현상이다. 모든 종류의 에너지에 대하여 한가지 기본적 사실이 이해되어야 하는데 이것은 이해되어야 할 기본적 법칙이기도 하다. : 즉 에너지는 양극단으로 움직인다는 것이다. 그것이 움직이는 유일의 방법이다. 다른 길은 없다. 그것은 양극단으로 움직인다.

에너지가 역동적이 되기 위해서는 반대극이 필요하다. 그것은 양극과 음극을 통해 움직이는 전기와 같다. 만일 음극만 있다면 전기현상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또는 양극만 있다해도 전기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두 극이 필요하다. 그리고 두 극이 만날 때 전기를 그들은 전기를 창조한다. 그때 불꽃이 인다.

모든 현상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삶은 계속되고 남성과 여성간의 극성도 계속된다. 여성은 음극인 생명에너지이고, 남성은 양극이다. 이 둘은 전기적이다. 그래서 그렇게 서로 끌리는 것이다. 남성만 있다면 삶은 사라질 것이다. 여성만 있다면 삶은 있을 수 없고 오직 죽음만 있을 것이다. 남성과 여성 사이에는 조화가 존재한다. 남성과 여성, 이 두 극사이에, 이 두 강둑 사이에서 삶의 강물이 흐른다.

어디를 가나 그대는 자체의 균형을 이루며 극을 향해 움직이는 에너지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이 극성은 명상에 있어 매우 의미심장하다. 왜냐하면 마음은 논리적이고 삶은 변증법적이기 때문이다. 내가 마음이 논리적이라고 말할 때 의미하는 바는 마음은 하나의 선상에서 움직인다는 뜻이다. 삶이 변증법적이라는 말은 삶이 일직선상이 아니라 반대극과 함께 움직인다는 것을 뜻한다. 그것은 음극에서 양극으로, 양극에서 음극으로 지그재그로 움직인다. 삶은 반대극을 이용한다.

마음은 단순한 일직선 상을 움직인다. 마음은 결코 반대극으로 움직이지 않는다. 그것을 부정한다. 마음은 하나만을 믿고 삶은 둘을 믿는다.

그러므로 마음이 무엇을 창조하든 그것은 항상 하나만을 선택한다. 만일 마음이 침묵을 선택한다면, 만일 마음이 삶에서 일어나는 모든 소음들로 가득차게 되어 침묵하기로 결정한다면 마음은 히말라야로 간다. 그것은 침묵을 원하며 소음과 관계되는 어떠한 것도 원하지 않는다. 새들의 노래소리 조차도 방해될 것이다. 나무 사이를 흐르는 산들바람 조차도 방해가 될 것이다. 마음은 침묵을 원한다. 그 선을 선택했다. 이제 반대극은 완전히 부정되어야만 한다.

그러나 침묵을 구하고 반대극인 타인을 피하는 히말라야에 살고 있는 이 사람은 죽게될 것이다 ; 그는 분명 둔하게 될것이다. 그가 침묵을 선택하면 할수록 점점 더 둔해질 것이다. 왜냐하면 삶은 반대극을 필요로하며 반대극의 도전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양극단 사이에 존재하는 다른 종류의 침묵이 있다. 처음의 침묵은 죽은 침묵이다. 공동묘지의 침묵이다. 죽은 자는 침묵한다. 그러나 그대는 죽은 자와 같이 되고싶지는 않을 것이다. 죽은 자는 절대적으로 침묵한다. 아무도 그를 방해할 수 없다. 그의 집중은 완전하다. 그대는 도저히 그의 마음을 흩뜨릴 수 없다. 그의 마음은 완전히 고정되었다. 전 세계가 주위에서 미쳐가도 그만은 그의 집중속에 남아있을 것이다.

그의 마음을 혼란시키 위해 그대는 아무것도 할수없다; 그의 마음은 절대적으로 고정된 것이다. 세상사람 모두가 미친다 해도 , 그는 집중한채로 남아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대는 죽은 사람이 되고싶지는 않을 것이다. 침묵, 집중, 또는 그것을 무엇이라 부르든...그대는 죽음을 좋아하지않을 것이다. - 그대가 침묵하고 죽어있다면 그 침묵은 의미없는것이기 때문이다.

침묵은 그대가 절대적으로 살아있고 ,활기차며 생명의 에너지로 거품이 이는 동안에 일어나야한다. 그때 침묵은 의미심장한 것이다. 그러나그때 침묵은 다른, 완전히 다른 특질을 가질것이다. 그것은 무디지 않을것이다. 그것은 살아있는 것이 될것이다. 그것은 두개의 극성들 사이에 미묘한 균형을 이룰것이다.

살아 있는 균형, 살아 있는 침묵을 찾고있는 사람은 시장과 히말라야산맥 양쪽으로 다 움직이고 싶어한다. 그는 소음을 즐기기 위해 시장에 가고 싶어한다, 그리고 침묵을 즐기기 위해 히말라야산맥에 간다. 그는 이 반대의 두 극사이에 균형을 창조할것이고 , 그 균형속에 남아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 균형은 직선적인 노력을 통해서 달성될 수없다.

그것이 바로 노력없는 노력이라는 선의 테크닉이 의미하는 바이다. 그것은 모순된 용어를 사용한다 - 노력없는 노력이나 문없는 문, 길없는 길이다.

선은 늘 곧바로 모순된 용어를 사용한다, 그대에게 그 과정이 직선적이 아니라 변증법적이라는 것을 암시해주기위해서이다. 반대극은 부정되지 않고 흡수되어야 한다. 반대극은 옆으로 치워버려야 할 것이 아니라 사용되어져야 한다. 옆에 치워놓아버리면 그것은 늘 그대에게 짐이 될 것이다. 옆으로 치워놓으면 늘 그대를 따라다닐 것이다. 그것이 사용되지 않으면 그대는 많은 것을 놓칠 것이다. 에너지는 바꾸어지고 사용되어 질수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사용한다면, 그대는 보다 생동감있고 보다살아있게 될 것입니다. 반대극은 흡수해져야합니다, 그때 그 과정은 변증적이 됩니다.

무위란 아무것도 하지 않거나 비활동적임을 의미하지 않는다. 업없음이 아니다.

노력은 함을 의미한다. 행위, 카르마, 업. 둘다 있어야 한다.

많은 일을 하라, 그러나 행위자가 되지는 말라 그때 그대는 둘다를 성취한다. 세상에서 움직이라, 그러나 세상의 일부가 되지는 말라. 세상 안에서 살라, 그러나 세상이 그대 안에서 살도록 하지는 말라.

그때 이미 모순은 흡수되어 졌다...

그리고 그것이 내가 하고 있는 것이다. 역동명상은 하나의 모순이다. Dynamic(역동)은 노력을 뜻한다. 많은 노력, 절대의 노력, .그리고 meditation(명상)은 침묵을 의미한다, 그것은 노력없음이며 활동없음이다. 그대는 그것을 변증적 명상이라고 부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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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나믹 명상 지도

첫째단계 : 10분간

빠르게 코로 호흡을 한다. 격렬하고 무질서하게 호흡한다. 호흡은 폐의 깊숙히까지 움직여 들어가야 한다. 가능한 빠르게 호흡하라. 호흡이 깊숙한 곳에 머무르도록 해야한다. 신체를 팽팽히 긴장시키지 말고 호흡을 가능한한 전적으로 하라. 목과 어깨는 긴장을 푼채로 있어야 한다. 계속하라. 그대가 문자그대로 호흡자체가 될때까지 하며 혼돈을 허용하라(이는 꾸준하고 예견할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의미이다). 그대의 에너지가 한번 움직이게 되면 그대의 육체가 움직이기 시작할 것이다.이러한 몸의 움직임을 허용하라. 이들을 통해 그대가 더 많은 에너지를 쌓아 올리도록 하라. 그대의 팔과 몸을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것은 그대의 에너지가 증가하는 것을 돕는다. 쌓아 올려지는 그대의 에너지를 느끼도록 하라 ; 첫단계 동안에는 그 에너지를 보내버리지 말라, 결코 늦추지 말라.

두번째 단계 : 10분간

그대의 몸을 따르라. 그대의 몸에게 있는 그대로를 표현할 자유를 주라... 폭발시키라.... 그대의 몸을 이어받도록 하라. 던져버릴 필요가 있는 것은 무엇이나 다 던져버려라. 완전히 미치라. 노래하고 , 외치고 , 웃고 , 고함치고, 뛰고 ,춤추라. 차고 , 주위에 그대자신을 던지도록 하라. 아무것도 남겨두지 말라. 그대의 전 육체가 움직이게 하라. 작은 행동이 종종 그대가 시작하도록 돕는다. 그대의 마음이 끼어들지 못하도록 하라. 그대의 몸과 전적으로 함께있어야 함을 기억하라.

세번째 단계 : 10분간

그대의 어깨와 목은 긴장을 푼채로 두고 두 파을 가능한한 높이 쳐들어라. 팔꿈치를 굽히지 말고. 팔을 든채로 그대의 배속 깊숙이서 나오는 가능한한 깊은 소리로 후.. 후.. 하고 만트라를 소리치며 펄쩍펄쩍 뛰어라. 그대의 발이 땅에 닿을 때마다(발 뒤꿈치가 땅에 닿도록 해야한다.) 그 소리로 하여금 그대 성의 센터 깊숙히 망치질 하도록 하라. 그대가 가진 모든 것을 주어라, 그대를 완전히 쇠진 시키라.

네번째 단계 : 15분간 멈추라 ! 어떤 위치에서 무엇을 하든 그대로 멈추라. 어떻게라도 몸을 추스려서는 안된다. 기침 한번, 동작 하나라도 에너지의 흐름을 흩뜨릴 것이며 노력은 수포로 돌아간다. 그대에게 일어나는 모든 것의 목격자가 되라.

다섯째 단계 : 15분간 찬양하라... 그것이 무엇이든 음악과 춤으로 찬양하라. 그날 전체를 그대의 살아있음과 함께 하라.

 

 


새로 태어나기

도움이 될 힌트들

다이나믹 명상의 체계는 호흡과 함께 시작한다. 왜냐하면 호흡은 존재에 깊이 뿌리박고 있기 때문이다. 그대가 관찰하지 못했을지도 모르지만, 호흡을 변화시킬 수 있다면 많은 것을 바꿀 수가 있다. 그대의 호흡을 주의깊게 관찰한다면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게된다. 그대에게 화가 났을 때 그대는 독특한 호흡의 리듬을 갖게된다. 그대가 사랑할때는 전적으로 다른 리듬이 그대에게 온다. 그대가 이완되었을 때는 다르게 호흡하며; 긴장했을때는 또 다르게 호흡한다. 화났을 때와 이완되었을 때 같은 식으로 호흡을 할 수는 없다. 그것은 불가능하다.

그대가 성적으로 흥분되었을 때 호흡은 변한다. 호흡이 변하도록 허용하지 않으면 그대의 성적 흥분은 자동적으로 사라질 것이다. 이것은 호흡이 그대의 정신상태에 깊이 관여하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그대의 호흡을 바꾸면 그대 마음의 상태도 바뀐다. 또는 그대가 마음의 상태를 바꾸면 , 호흡도 바뀔 것이다.

그래서 나는 호흡으로 시작하며 첫 단계 10분을 혼돈된 호흡을 제안하는 것이다. 혼돈 호흡이란 어떤 리듬도 갖지않은 깊고 빠르며 활력있는 호흡을 말한다. 그저 들이마시고 내쉬며 가능한한 활기있고 강력하게 호흡함을 뜻한다. 들이마시고, 내쉬라.

이 혼돈호흡은 그대의 억압된 체계내에 혼돈을 창조하기 위함이다. 그대가 어떤 상태이든 그대는 어떤 호흡의 리듬과 함께하고 있다. 아이는 특별한 방법으로 호흡한다. 그대가 성적으로 두려워하고 있다면 어떤 특정한 방식으로 호흡한다. 그대는 깊은 호흡을 할 수가 없다. 모든 깊은 호흡은 성센터를 건드리기 때문이다. 그대가 두려워 한다면 그대는 깊은 호흡을 할 수가 없다. 두려움은 얕은 호흡을 만든다. 이 혼돈호흡은 그대의 모든 과거 호흡패턴을 파괴한다. 그대가 어떤 형태로 하든 혼돈호흡은 그를 파괴한다. 혼돈이 만들어지지 않으면 그대의 억압된 감정을 해방시키지 못하므로 혼돈 호흡은 그대 내부에 혼돈은 만들어낸다. 이제 이 감정들은 육체속으로 옮겨갔다. 그대는 육체도 마음도 아니다 ; 그대는 그 둘다이다. 정신-신체현상인 것이다. 그래서 그대의 육체에 행해진 것은 무엇이나 마음에 이르며, 그대의 마음에 행해진 것은 모두 그대의 육체에 이른다. 육체와 마음은 같은 실체의 양끝인 것이다. 10분간의 혼돈호흡은 놀라운 것이다. 그러나그것은 혼돈이어야 한다. 프라나야마나 요가호흡법이 아니다. 호흡을 통해 단순히 혼돈을 만들어내는 것뿐이다. 많은 이유때문에 혼돈을 만들어낸다. 그대는 다시한번 동물이 되어야 한다. 오직 그때만이 뭔가 더 높은 것이 그대 속에서 개발된다. 그대가 그저 반쯤 살아있다면 아무것도 실행 될 수 없다. 그래서 이 혼돈호흡은 그대를 동물처럼 만들 것이다. 살아있고, 진동하며, 활력있는 -- 그대의 혈액속에 더많은 산소가 공급될 수록 그대의 세포속에는 더 많은 에너지가 생성된다. 그대의 체세포는 좀더 살아있게 될 것이다. 이 산소에너지는 신체의 전기를 생산하도록 도울 것이며 이는 생체에너지라고 불리운다. 육체에 전기가 있을 때, 그대는 그대를 넘어 내부 깊숙히로 움직여갈 수 있다. 전기는 그대 내부에서 작용할 것이다. 깊고 빠른 호흡은 그대에게 더 많은 산소를 준다. 육체에 산소를 많이 공급하면 할수록 그대는 더 살아있게 되며 더 동물과 같이 된다. 동물은 살아있으며 인간은 반은 죽고 반만 살아있다.

육체는 그 자체의 전기적 근원을 가지고 있다. 그대가 만일 더많은 호흡을 통해 산소를 공급하면 그 근원을 망치로 치는 것과 같아서 그들은 흐르기 시작한다. 그리고 진정으로 살아있게 되면 그대는 더이상 육체가 아니다. 그대가 더 많이 살아있을수록 그대의 시스템에는 더 많은 에너지가 흐르고 그대는 점점 육체가 자신이라는 느낌이 소멸되어질 것이다. 그대는 점점 더 에너지처럼 느껴질 것이고 물질이라는 느낌은 줄어들 것이다.

그대가 더욱 살아있을 때는 언제나 육체를 지향하지 않는다. 성이 그토록 큰 매력을 가진 이유는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일 것이다 : 만일 그대가 진정 행동하고 있다면, 전적으로 움직이고 전적으로 살아있다면 그대는 더이상 육체가 아니며 단순히 에너지이다. 만일 그대가 뛰어넘기를 원한담녀 이 에너지를 느끼는 것, 이 에너지와 함께 살아있는 것은 매우 필요하다.

다이나믹 명상의 두번째 단계는 카타르시스이다. 나는 그대에게 의식적으로 미치라고 말한다. 그대의 마음에 떠오르는 것은 무엇이나 - 무엇이든지 - 그것이 표현되도록 허용하고 그것에 협조하라. 저항하지 말라 ; 그저 정서의 흐름에 따르라.

비명을 지르고 싶으면 질러라. 그것에 협조하라. 그대의 존재 전체가 포함된 완전한 비명, 그 깊은 비명은 매우 깊은 치료가 될 것이다. 많은 질병들이 단순한 비명을 통해 해방될 것이다. 그 비명이 전적인 것이라면 그대의 전 존재가 그 안에 담겨있다.

그래서 그 다음 10분은 (이 둘째 단계도 역시 10분이다.) 외침, 춤추기, 비명지르기, 울기, 뛰고 웃기 -- 소위 괴상한 짓 -- 등을 통해서 그대 자신을 표현하도록 허용한다. 며칠내로 그대는 있는 그대로를 느끼게 될 것이다.

처음 시작때는 강제되고 노력을 해야하거나 단순한 행위일 것이다. 우리는 그토록 거짓되어서 진실하고 진지한 것은 아무것도 우리에 의해 행해질 수 없게 된 것이다. 우리는 진정으로 웃거나, 울고, 비명을 질러본적이 없다. 모든 것은 단순한 겉치레요, 가면이다. 그러므로 그대가 이 테크닉을 행할 초기에는 억지로 하는 것처럼 느낄 지도 모른다. 노력이 필요할 수도 있다 ; 단순한 행위일 수도 있다. 그러나 그점에 대해서는 염려하지 말라. 계속하라. 곧 그대는 많은 것들을 억압한 그 근원을 만나게 될 것이다. 그대는 그 근원과 접촉하게 될 것이다. 그 근원이 한번 해방되면 그대는 짐을 덜게 된다. 새로운 삶이 그대에게 올 것이다. 새 삶이 탄생한 것이다.

이 짐덜기가 기반이 된다. 그것이 없이는 인간에게 명상이란 있을 수 없다.

이 두번째 단계로 그대는 텅비게 된다. 비어있음이 뜻하는 것이 이것이다. ; 모든 억압이 사라지고 없음. 이 비어있음 속에서 무언가가 행해질 수 있다. 변형이 일어날 수 있다 ; 명상이 일어날 수 있다.

세번째 단계에서 나는 후--라는 소리를 사용한다. 과거에는 여러가지 소리가 사용되었다. 각각의 소리는 어떤 특수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인도인은 옴-- 이란 소리를 사용해왔다. 이것이 아마도 그대에게 친숙할 것이다. 그러나 나는 옴--을 제의하지 않는다.

옴--은 가슴의 센터를 친다. 그러나 인간은 더이상 가슴에 중심을 두고 있지 않다. 옴--은 아무도 없는 집의 현관을 두드리는 것이다.

수피들은 후--를 사용해왔다. 그대가 큰 소리로 후--하고 외치면 그것은 깊이 성 센터에 까지 이른다. 그래서 이 소리는 내부의 망치질로서 사용되었다. 그대가 텅비어 있을 때 이 소리는 그대 내부에서 움직일 수 있다.

그 소리의 움직임은 그대가 비어있을 때만 가능하다. 그대가 억압으로 가득차있을 때는 아무것도 일어나지 않는다. 그대가 억압으로 가득찼을 때 만트라나 소리를 사용하는 것은 때로 위험할 수도 있다. 각각의 억압의 층들은 소리의 통로를 바꾸어서 그대가 결코 꿈꾸지도, 기대하지도, 결코 바라지도 않은 결과에 이르게 할 것이다. 그대는 텅빈 마음이 필요하다. 오직 그때만이 만트라는 사용될 수 있다.

그래서 나는 현상태의 어느 누구에게도 만트라를 제의하지 않는다. 먼저 자기정화가 있어야 한다. 이 만트라 후-- 는 두번째 단계까지 거치지 않고 행해져서는 안된다. 결코 행해져서는 안된다. 오직 세번째 단계(10분동안) 에서만 이 후-- 는 사용되어야 한다 ; 가능한한 크게, 그대의 에너지를 전적으로 쏟아부어서 행해야 한다. 그대는 그 소리로 그대의 에너지에 망치질을 하게 된다. 그리고 그대가 텅비어 있을 때, 그대가 두번째 단계의 카타르시스에 의해 비어있을 때 이 후-- 는 깊이 내려가 성 센터를 치게 된다.

성센터를 치는 데는 두가지 방법이 있다. 첫번째는 자연스러운 방법이다. 그대가 이성에 매료되었을 때면 언제나 성 센터가 명중된 것이다. 그것은 미묘한 진동이기도 하다. 남성은 여성에게 끌리고 여성은 남성에게 끌린다. 왜일까 ? 남성과 여성에게 무엇이 있는 것일까 ? 양성전기와 음성전기가 성센터를 친다. 미묘한 진동이다. 그것은 진정 하나의 소리이다. 예를 들어 그대는 새들이 성적인 호소를 위해 소리를 사용함을 관찰할 수 있다. 새들의 노래소리는 모두 성적인 것이다. 그들은 특별한 소리로 반복해서 서로를 치고 있는 것이다. 이 소리들은 새들간에 이성의 성센터를 치는 것이다.

전기의 미묘한 진도이 밖으로부터 그대를 치고있다. 그대의 성센터가 밖으로부터의 진동에 맞았을 때 에너지는 밖으로 흐르기 시작한다. 다른 사람에게 흐르기 시작한다. 그러면 재생이 있게 된다. 탄생이 있는 것이다. 그대로부터 누군가 다른 사람이 탄생한다.

후--는 그 똑같은 센터를 친다. 그러나 안으로부터 이다. 성센터가 내부로부터의 진동에 맞게 되면 에너지는 내부에서 흐르기 시작한다. 이 내부의 에너지 흐름이 그대를 완전히 바꾸어 놓는다. 그대는 변형되었다. 그대는 자신에게 새로운 탄생을 주었다.

그대의 에너지가 완전히 반대방향으로 흐를때 그대는 변형된다. 현재 그것은 밖으로 흐르고 있다. 그러나 이제 안으로 흐른다. 지금 그것은 아래로 흐르고 있다. 그러나 이제 위로 흐른다. 이 상승하는 에너지의 흐름이 쿤달리니라고 알려진 것이다. 그대는 에너지가 척추속을 흐르고 있는 것을 느낀다. 그것이 더 높이 올라갈 수록 그대도 그와 함께 오른다. 이 에너지가 브라흐마란드라 -- 정수리에 위치하고 있는그대의 마지막 센터, 일곱번째 센터, -- 에 도달할 때 그대는 인간으로서 가장 높은 경지에 도달한다.

세번째 단계에서 나는 후-- 를 그대의 에너지가 상승하게 하는 도구로 사용한다. 이 세번째 단계까지가 정화과정이다. 이 단계들은 명상이 아니라 준비과정이다. 도약을 위한 발판이지 도약 그 자체는 아니다.

네번째 단계가 도약이다. 네번째 단계에서 나는 그대에게 멈추라고 말한다. 내가 "멈춰라" 고 말할 때 완전히 멈추어라. 아무것도 하지말라. 그대가 무엇을 하더라도 그것은 전환되며 그대는 핵심을 잃을 것이다. 어떤 것이라도 -- 단순한 기침이나 재채기 라도 그것 때문에 그대는 모든 것을 놓칠 것이다. 마음이 방향전환을 했기 때문이다. 그대의 주의가 움직였기에 상승흐름은 즉시 멈출 것이다.

아무것도 하지말라. 그렇다고 죽지는 않을 것이다. 재치기가 나올때 10분간 참는다고 그대가 죽지는 않는다. 기침이 나오려고 하거나 목구멍이 간질거려도 아무것도 하지말라. 그래도 죽지 않는다. 에너지가 상승흐름 속에서 움직일 수 있도록 그대의 육체를 죽은듯이 두어라.

에너지가 상승하게 될 때 그대는 점점 침묵하게 된다. 침묵은 에너지가 상승할 때 생기는 부산물이다. 반면 긴장은 에너지가 하강할 때 생기는 부산물이다. 이제 그대의 전 육체는 깊은 침묵속에 들것이다. 마치 사라진 것처럼. 그대는 육체를 느낄 수 없을 것이다. 그대는 육체없는 존재가 되었다. 그대가 침묵할 때 전 존재가 침묵한다. 왜냐하면 존재란 거울외에 아무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그것은 그대를 반영한다. 수천 수만의 거울로 그것은 그대를 반영한다. 그대가 침묵할 때, 전 존재가 침묵한다. 그대의 침묵속에서 단지 목격자가 되라 -- 끊임없는 경계심으로 어떤 것도 하지말고 단지 목격자로 남아있으라, 그저 자신과 함께 남아있으라, 어떤 것도 하지말라, 어떤 동작도, 욕구도 다른 무엇이 되는 것도 하지말고 그냥 그시간 그곳에 남아있으라. 일어나고 있는 것을 말없이 목격하라.

그대 자신의 그 중심에 남아있는 것은 처음 세단계를 거쳤기에 가능하다. 이 세단계를 거치지 않았으면 그대는 자신으로 남아있을 수 없다. 그대는 계속 그것에 대해 말하고 생각하고 꿈꿀 것이다. 그러나 그대에게 일어나지는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대는 준비가 안되었기 때문이다.

이 세단계는 그대로 하여금 그 순간과 함께 머물 수 있게 해줄 것이다. 그대가 깨어있도록 해줄 것이다. 그것이 명상이다. 그 명상속에서 언어를 뛰어넘은 그 무엇이 발생한다. 한번 그것이 일어나면 그대는 더이상 옛날의 그대가 아니다. 그것은 불가능하다. 그것은 성장이다. 단순한 경험이 아니다. 그것은 성장이다.

기억하라, 목격자로 남아있어라.

이것이 명상이다. 그대가 무엇을 하든 의식적으로 경계심을 갖고 있는 것. 목격자로 남아있는 것. 잃어버리지 말라.

잃기는 쉽다. 그대가 호흡하는 동안 그대는 잊을 수 있다. 그대는 호흡과 하나가 되어 쉽게 목격자임을 잊는다. 그러면 핵심을 잃은 것이다. 가능한 빠르고 깊게 호흡하라, 그대의 전 에너지를 다 쏟아라, 그러나 여전히 목격자로 남아있으라.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지켜보라, 마치 그대는 단순히 구경꾼인 것처럼, 마치 모든 일이 다른 사람에게 일어나고 있는 것처럼, 그리고 의식은 중심을 잡고 보고만 있다. 이 지켜봄이 세번째 단계까지 전과정과 함께 해야한다. 그리고 모든 것이 멈추었을 때, 네번째 단계에서 그대는 완전히 얼어붙고 비활동적으로 된다. 그때 경계심은 그 극에 달한다.



출처 : 미내사

출처 : 박태이춤명상연구소
글쓴이 : 도마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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